POS와 금전 등록기의 기능 중에서 종업원 관리 관련 기능 정리.
시작 글은 금전 등록기 (Cash Register) - 2
종업원의 설정 부분을 보면 그 내용이 매우 다양하다.
Sign-in / Time-in 설정, 수행하는 업무와 그에 따르는 시급,
초기화면과 판매 가능한 상품, 팁의 유형,
POS/금전 등록기의 각 기능에 대한 접근 권한부터 POS 작동시 어느 손을 사용하는지까지
종업원별로 상세하게 설정 가능하다.
출퇴근(Time-in/out) 관리와 종업원별 매출 관리는 기본중의 기본이다.
미국/유럽에서는 종업원 급여를 시급으로 지불하는 경우가 많은데,
이를 위해 출퇴근 시간 관리가 필수이고,
중간 break time을 일하는 시간에서 빼기도 하고
같은 사람이 다른 업무를 할 경우 다른 시급을 적용하는 경우도 있다.
매출에 따라서 급여를 차등 지급하기도 하고,
판매 상품에 따른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.
미용실에서는 각 종업원마다 업무(커트, 파마, 머리 감기기, 염색, 보조 등)의 범위가 정해져 있고
각 업무의 수행 횟수에 따라 급여를 지급하기도 하기에
정교하게, 하지만 어렵지 않게 설정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한다.
(미국) 식당의 경우 꽤 많은 팁을 주는데,
대부분의 결제가 카드로 이뤄지기 때문에
종업원이 받아야 할 팁도 모두 식당 계정으로 입금되고
이 부분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.
카드 결제시 손님이 임의로 팁 금액을 적는 경우가 많지만
현금을 두고 가기도 하고,
특정 음식(물건) 값의 일정 부분을 급여 형식으로 주기도 하는 등
팁의 유형이나 방법이 다양하다.
종업원별 매출 보고서에서는 종업원의 성과 (전체 매출, 상품별 매출, 팁 등) 외에 다른 내용도 볼 수 있다.
사실, 매장내 손실(loss)의 원인의 많은 부분이 종업원과 관련이 있다.
현금으로 계산한 손님이 가고 난 후에 결제를 취소한다거나
친구가 왔다고 해서 일부 상품의 금액을 누락하는 등의 일이 빈발한다.
종업원 보고서에서 환불/취소 관련 항목의 숫자가 유독 높다면 가능성은 두가지로 볼 수 있다.
- POS / 금전 등록기의 조작이 미흡하다.
- 부정한 일을 하였을 가능성이 높다.
어느쪽이 되었건, 환불/취소 횟수가 많거나 금액이 높다면 유심히 볼 필요가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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